글로벌네비게이션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ELINCHROM THREE 런칭 닫기

S매거진

dsfsdf
포스트볼만한 콘텐츠 카메라는 fp처럼 변할 것이다 :
시그마 CEO 인터뷰
2021.06.10
663

대부분의 카메라는 fp처럼 변할 것이다

시그마 야마키 카즈토 CEO 인터뷰

  SIGMA Interview  

 

 


 

 

안녕하세요. 김대리입니다!

지난 1월 야마키 카즈토 시그마 CEO의 폴란드 매체 인터뷰를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문지와 시그마라는 사진장비 제조회사가 어떤 철학으로,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운영 되는지를 상세히 들여다 볼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k;k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야마키 카즈토 시그마 CEO는 일본 사진 & 영상 장비 협회인 CIPA (CP+ 주관사) 부회장을 역임하는 등

'사진장비 제조업계의 핵인싸'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인지 새로운 인터뷰가 김대리의 레이더망에 포착됐습니다.

커뮤니티 글에서 한 번쯤은 보셨을 만한 미국 카메라 정보 매체인 dpreview에 게시된 심층 인터뷰입니다.

fp, AF 모터, DSLR과 미러리스 등 일반 사용자 관점에서 더 흥미 있을만한 소재로 이야기를 나눴는데,

 

저 김대리와 함께 핵심 내용을 살펴보실까요?

 

가장 먼저 나온 질문은 fp 시리즈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야마키 CEO는 fp 시리즈의 판매가 일본과 중국 외 국가에서는 호조를 보이지 못하고 있음을 인정했으나,

fp 시리즈가 카메라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시그마의 카메라

결국 대부분의 카메라는 fp처럼 변할 것이다.

 

 

Q. fp 카메라가 미국에 런칭 됐을 때 마케팅의 중심에 영상 기능이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영상 시장을 겨냥한 것이 의도한 것이었나요?

사진

 

"분명 의도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fp를 영상용 카메라로 강조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일본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fp를 영상용 카메라로 인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통의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fp의 사용자를 규정한 적이 없습니다. 

소비자들이 fp를 어떻게 쓸 것인지 원하는 대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카메라의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센서의 리드아웃 속도가 느려서 사진 촬영에서 약간의 이슈가 있지만,

저는 지난 2년 간 fp만을 사용했고 제 촬영 스타일에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미래에는 대부분의 카메라 기계식 셔터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고, fp와 비슷한 구조가 되리라 봅니다.

fp는 카메라의 미래라고 믿어요. 그리고 사람들은 스스로 카메라를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하게 될 겁니다.

 

더불어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볼 때, 비디오그래퍼보다는 포토그래퍼 쪽의 잠재 소비자가 더 많다고 봅니다. 시장 규모의 문제일 뿐이죠."

 

 


 

 

Q. 시그마 카메라 제조사로 자리잡는 것이 렌즈 제조사로 알려지는 것보다 중요한가요?

"중요합니다. 시그마에는 카메라 파트에서 일하는 엔지니어의 수가 상당합니다.

우리의 많은 역량을 카메라에 쏟고 있기에 시그마가 카메라 제조사로 인식되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저는 렌즈가 사진 장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카메라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사진

6,000만화소라는 고화소와 사용성을 개선해서 출시한 fp L !

 

Q. 시그마가 카메라 제조사로 가질 수 있는 어필 포인트는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fp와 fp L이 얼마나 재밌게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인지 소비자들이 경험해봤으면 좋겠습니다.

fp 시리즈는 정말 작고, 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고 ,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카메라는 실제 사진 촬영 경험에 있어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지난 2년간 fp를 사용하며 경험한 것이고, 저희의 fp 유저들이 경험한 것입니다."

 

 


 

 

Q. 풀프레임 포비온 센서 카메라에 새로운 소식이 있나요?

"우리는 여전히 센서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시그마 엔지니어들의 주 업무기도 하고요. 새로운 3층 구조 X3 센서를 만드는 것은 시간이 걸릴 겁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을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2021년에 제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지는 않고, 2022년이나 2023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아직은 모르는 상태입니다."

 

사진

현재 사용되고 있는 포비온 X3 센서입니다. 이 작은 녀석이 정말 중요하죠.

 

최근 출시되고 있는 시그마의 DG DN 렌즈들은 이전에 비해 크게 향상된 AF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빠른 것은 물론 부드러운 AF-C 대응까지, 점점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춰 나가는 중입니다.

하지만 제품의 가격이 점차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는 아쉬운 목소리도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야마키 CEO의 생각은 어떨까요?

 

 


 

 

시그마의 렌즈

"모든 제조사는 AF 성능 극대화에 도전하고 있다."

 

 

Q. 시그마 렌즈에 리니어 모터와 같이 더 빠른 AF 기술이 들어갈 것이라고 기대해도 될까요?

"네. AF 기술은 모든 제조사들이 마주하고 있는 가장 도전적인 과제 중 하나일 겁니다. 일반적으로 모터의 토크가 높으면 더 강한 힘을 내지만 느립니다.

토크가 낮으면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힘과 속도 사이의 트레이드 오프*입니다.

시그마도 일부 렌즈에 리니어 모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러리스 카메라에 이상적인 모터를 찾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 트레이드 오프 (Trade off) :  두 가지 목표 중 하나를 달성하려 하면 다른 목표의 달성이 늦어지거나 희생되는 관계

 

사진

 

"이것은 모터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광학 설계도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포커스 렌즈군을 크게 만들면 광학 성능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AF가 느려지죠.

둘 다 높이려면 모터가 커져야 하는데, 렌즈 바디에 맞지 않죠. 그래서 모든 제조사는 포커스 렌즈군을 작고 가볍게 만들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Q. DSLR 렌즈를 설계할 때는 보통 링타입 모터를 사용하나요?

"그렇습니다. 링타입 모터들이 토크가 높기 때문이죠. 하지만 링타입 모터는 영상 촬영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비유하자면 전통적인 가솔린 자동차 같아요.  느리게 출발하고 아주 높은 속도로 빨리 달릴 수 있으며 점진적으로 속도를 낮춰야 하죠.

리니어 모터나 스테핑 모터를 사용하면 테슬라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주 빠르게 출발하고 멈출 수 있죠."

 

사진

 

 

 

 


 

 

 

Q. 많은 사진가들이 렌즈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보편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인가요? 사실이라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이며, 거기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고객들이 요구하는 수준이 점차 '적당한 수준'에서 멀어지고 있습니다.

낮은 가격과 낮은 성능의 제품에서 하이엔드 고품질 렌즈로요. 때문에 최근 몇 년간 렌즈의 평균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낮은 레벨의 제품들은 현재 인식이 좋지 못합니다. 때문에 판매량이 많지 않죠.
 

두 번째 이유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이 보다 엄격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성능과 품질 관점에서 봤을 때 지금의 고객들은 렌즈의 모든 세부사항을 살핍니다. 이런 환경은 생산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각 렌즈 구성 요소를 연마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고 조립 과정에서 렌즈의 성능을 모두 체크해야 합니다."

 

 

"시그마는 렌즈 연마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일관된 품질을 위해서는 모든 연마 과정이 아주 정밀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비구면 렌즈나 특수 렌즈 같은 몇몇 핵심 요소들만이 중요했지만 요즘은 모든 구성요소를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특정 렌즈들을 일본 내 타사로부터 공급 받았었지만 직접 제조하는 것보다 품질이 떨어져 납품 받는 경우를 줄여야 했습니다."

 

 

 


 

 

 

이렇게 CEO의 목소리로 사진 장비나 설계에 대한 디테일한 이야기를 듣는 것은 드문 기회기도 하고 참 흥미로운 인터뷰인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야마키 CEO 역시도 카메라와 렌즈, 사진에 대한 애정이 참 많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그마의 꾸준한 성장이 어질 수 있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앞으로도 이런 소소한 TMI 정보를 꾸준히 전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시그마 #fp #fpL #시그마인터뷰
연관상품
포스트의 많이 본 글
목록
0/200 자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이나 비속어,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등록
전체댓글0
내 댓글보기
접기 펼치기
  • A 50mm F1.2 DG DN 런칭 이벤트
  • ELINCHROM THREE
  • 세기 케어서비스
이전
다음
  • zhiyun X60 런칭
  • ZEISS 쌍안경 무료 대여 이벤트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