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네비게이션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S매거진

RICOH THETA X 리뷰 콘텐츠
리뷰미러리스/DSLR 생생한 VR 화면으로 경험하는
THETA X로 담은 화려한 일상
2022.10.20

생생한 VR 화면으로 경험하는

360도 카메라 리코 THETA X





[ 남양주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VR ] by 리코 세타 X


* 이 이미지는 360도 VR 이미지 입니다. 마우스로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해서 돌려보세요.


360도 카메라라고 하면 일반적인 카메라가 아니기에 대부분 어려워합니다. 저도 처음 360도 카메라를 접할 때 어떤 개념인지 알 수 없었으니까요. 또한 360도 카메라의 필요성에 대해 궁금해하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메타버스의 흥행으로 360도 카메라의 필요성도 많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이번에 아주 쉽게 360도 카메라로 VR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리코 세타 X 카메라가 출시되어 소개합니다.



리코 세타  리코 세타





스마트폰 연결이 필요 없는 360도 카메라 - 리코 THETA X



360도 카메라를 사용하려면 거의 대부분 스마트폰 연결을 해서 스마트폰과 함께 촬영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360도 촬영을 할 때 360도 카메라를 키고 스마트폰의 와이파이를 연결하고 스마트폰의 앱을 다시 실행한 뒤 연결하는 작업이 일반인들에게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기계장비와 친하지 않는 사용자들에게는 더욱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360도 카메라 리코 세타 X는 스마트폰에 연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부분이 기존 촬영에서 너무 편했습니다. 360도 카메라를 실행하고 2.25인치의 큰 화면으로 원하는 카메라 설정하고 바로 촬영하면 완성됩니다. 리코 카메라에서 기존의 360도 카메라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신경 쓴 것 같네요.



리코 세타  리코 세타


* 이 이미지는 360도 VR 이미지 입니다. 마우스로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해서 돌려보세요.





리코 세타  리코 세타


대화면 액정이 들어간 새로운 리코 세타X의 전면입니다. 액정을 위에서 아래로 내리거나 반대로 아래에서 위로 올리면 다양한 메뉴들이 나옵니다. 오른쪽에서 왼쪽 그리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면 또 다른 메뉴가 나오도록 되어있어 굳이 스마트폰과 연결하지 않고 바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냥 리코 세타X를 키고 액정 아래에 돌출해 있는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촬영이 가능하고 구도를 잡고 10초면 촬영이 가능합니다.



서울 근교 나들이 - 남양주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서울에서 멀지 않은 남양주에 현대 아울렛이 있어 가볍게 나들이 가기 아주 좋습니다.


남양주 현대프리미엄 아울렛의 장점은 아울렛이라기 보다는 예쁜 공원 같아 좋습니다. 편하게 쉴 수 있는 편의시설이 아주 많습니다. 센터에 분수가 있고 주변에 앉을 수 있는 의자와 파라솔이나 카페가 많이 있어 카페에서 커피와 간단한 케이크를 구입한 뒤 야외로 나와 커피 한잔하면 여유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이 이미지는 360도 VR 이미지 입니다. 마우스로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해서 돌려보세요.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스페이스 원 - 야외 테라스



요즘 아울렛은 예전과 달리 공간 디자인을 너무 잘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외국보다 한국의 아울렛 디자인이 가장 예쁜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들과 연인들을 위한 편의 시설이 많이 있습니다. 1층의 구성은 2가지로 보이는데 한 군데는 분수를 기준으로 여러 편의 시설이 있고 반대편에는 예술작품을 기준으로 파라솔과 의자가 많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해가 진후 야외 파라솔에서 커피 한 잔 마시면 왠지 여유로운 감정을 받아 좋네요~





* 이 이미지는 360도 VR 이미지 입니다. 마우스로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해서 돌려보세요.



빠른 360도 촬영 시간



저도 360도 카메라로 촬영을 할 때 세팅하는 시간이 일반 카메라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 조금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세타 X의 경우 큰 화면이 있기에 부팅하고 그냥 녹화 버튼만 누르면 끝나는 간편하게 설정을 할 수 있어서 이제는 10초도 안 걸리는 시간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사실 촬영을 하다 보면 사람들이 쳐다봐서 부담스러울 때가 있는데 360도 카메라 세타 X의 경우 그냥 원하는 장소에 두고 녹화 버튼만 누르면 끝이 납니다. 촬영에 부담이 없기에 오직 여행만 생각하면 됩니다. 여행을 가서 카메라에 너무 신경을 쓰면 제일 중요한 여행이 즐거워지지 않을 수가 있는데 화면을 크게 넣은 건 아주 좋은 생각이네요. 저도 오랫동안 360도 카메라를 사용해 왔지만 기존에는 큰 화면이 꼭 필요할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제는 큰 화면이 없으면 불편할 것 같네요.




내부 & 외장 메모리 지원



개인적으로 내부 메모리 지원은 생각도 못 한 부분이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매빅3 드론의 경우 내부 메모리가 있어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지만 그건 대략 700만 원의 고가 드론이고 고화질을 촬영해야 하기에 필요한 부분이지만 360도 카메라에 내부 메모리를 지원한다는 건 대접을 받는 기분이었습니다. 360도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한 번도 내부 메모리를 지원받은 적이 없기 때문이기 때문이었죠. 내부 메모리는 48GB로 충분한 용량이라 외장 메모리는 굳이 필요 없었습니다. 하지만 메모리 걱정 없이 좀 더 여유있게 다양한 촬영이 필요하신 분들은 외장메모리로 추가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리코 세타 X 악세사리 - 렌즈 커버와 세타 스틱



리코 세타X에는 렌즈를 보호하는 커버가 있습니다. 360도 카메라는 렌즈가 돌출해 있기 때문에 렌즈에 상처가 날수 있습니다. 처음 360도 카메라를 접하시는 분들이 많이 실 수하는 부분이 바로 돌출해 있는 렌즈에 스크래치를 내는 것입니다. 360도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한번쯤은 꼭 경험하는 부분인데 리코 세타X는 렌즈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커버를 함께 제공해 줍니다. 방식은 캐논 180도 렌즈와 비슷한 방식인데 단단하고 쉽게 장착과 탈착이 가능한 부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삼각대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세타 스틱도 함께 촬영하기에 아주 좋은 악세사리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틱 아래에 삼각대의 역할을 하는 삼발이가 있어 함께 사용하여 삼각대처럼 이용했습니다. 일단 가벼워서 360도 영상을 촬영하기에 편했습니다. 리코 세타X의 컨셉이 가볍고 편하게 360도 VR 영상을 촬영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인 것 같네요.




하이메 아욘 가든 - 실내 공간




남양주 현대아울렛에는 실내 상징물인 하이메 아욘가든이 있습니다. 이곳은 식물원과 하이메 아욘의 작품이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많은 색상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작품에는 중간 포인트로 금색을 사용하고 식물의 색도 절제되어 있어 색다른 공간에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공간 배치를 잘해서 예술공간이 생각보다 크다는 느낌을 주고 디자인과 예술이 절묘하게 잘 어우러지도록 만들어졌네요.




11K 360도 사진 촬영, 공간 이미지 활용 가능




공간을 설명할 때 360도 사진처럼 효율적인 것이 없습니다. 내가 있는 공간을 360도 사진으로 촬영하면 사용자는 원하는 공간을 감상할 수 있지요. 그래서 360도 사진은 영상보다 화질이 좋아야 합니다. 11K의 사진 이미지 정도면 사용자들에게 공간을 설명하기 충분한 화소로 리코의 색감으로 만들어진 360 사진의 느낌도 아주 좋았습니다.



GPS 내장으로 위치 정보 저장



GPS가 내장되어 있다는 것이 내장 메모리처럼 기분 좋은 부분이었습니다. 일반 360도 카메라는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스마트폰의 GPS를 연결해야만 사진 이미지에 위치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제가 캐논의 R5를 사용하고 있는데 500만 원의 캐논 카메라에도 GPS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사진 이미지에 위치정보를 넣으려면 스마트폰과 카메라를 연결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너무 귀찮습니다. 연결한 뒤 화장실이라도 다녀오면 다시 연결도 끊어지니 너무 귀찮았습니다. 하지만 리코 세타 X 360도 카메라에는 GPS의 내장으로 어떤 위치인지 언제든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촬영한 사진은 우리가 기억하지만 시간이 많이 지나면 사진으로만 위치를 기억하기에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사진으로 촬영하면 좋은 점이 사진에 위치 정보가 들어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고가의 캐논 카메라로 촬영해도 위치정보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간판 같은 것을 촬영하는 루틴을 만들었는데 GPS가 탑재된 것은 이번에 리코 카메라라면 어떤 장소에서 촬영했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것 같아 너무 좋네요.


리코 세타  리코 세타



360도 한 장의 사진을 영상으로! - 세타플러스 무료 앱



THETA+ 무료 어플로 360도 한 장의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 줍니다. 인스타그램은 360도 사진을 삽입할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에는 들어가지만 인스타는 불가능한 상태이지요. 하지만 THETA+앱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360도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주니 360영상을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에 올리면 신기한 영상이니 많은 사람들이 좋아해줍니다. 리코 카메라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THETA + 어플을 잘 이용하면 360도 사진을 SNS에 쉽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리코 세타  리코 세타



리코 카메라의 감성 그대로, 리코 THETA X 360 카메라



리코 카메라의 색감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감성을 중요시하는 분들에게는 색감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360도 사진과 영상을 리코 카메라의 색감으로 표현하기에 일반 360도 동영상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사실 카메라 선택에서 중요한 부분이 결과물의 색감과 느낌입니다. 애플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이유가 바로 애플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의 색감이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리코 세타X의 360도 사진은 다른 회사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색감과 느낌인 것 같네요. 최근 카메라들이 스마트폰 카메라로 많이 대체되고 있지만 지금도 여전히 자신만의 느낌과 색감을 가진 리코 카메라를 좋아하는 사용자들이 있으니까요.





EDITOR. PRADIS 김지현


블로그 https://blog.naver.com/520dna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radis21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ED%94%84%EB%9D%BC%EB%94%94%EC%8A%A4

태그 #360도 #360도카메라 #리코 #리코세타 #세타X #THETA #THETAX #크리에이터
연관상품
리뷰의 많이 본 글
목록
0/200 자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이나 비속어,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등록
전체댓글0
내 댓글보기
  • 겨울맞이 무상점검 서비스
이전
다음
  • C 18-50mm X 마운트 런칭 이벤트
  • 2022 시그마 정품등록 이벤트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