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IGHLIGHT
-ND 필터의 종류와 그 특성
-나에게 맞는 ND 필터는 어떤 것일까?
최근에 저는 ND 필터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새로 추가한 카메라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카메라와 달리 내장 ND 필터 시스템이 없다든지, 프로젝트에 사용할 렌즈의 구경이 (초)대구경인지라 ND 필터의 사용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것들이 그 고민거리였습니다. 그리고 그 고민의 흔적을 이 글에 남겨봅니다.
ND 필터는 이미지 촬상면에 닿는 빛을 감광시키기 위한 필터입니다. 사진을 통해 ND 필터를 먼저 접한 분들은 ND 필터의 사용 목적 자체가 극단적으로 셔터 스피드를 낮추거나 극단적으로 조리개를 열고 사용하기 위한 용도에 목적이 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ND라는 뜻은 ‘Neutral Density’, 그러니까 ‘중립 농도’라는 뜻을 가지니 사진에서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것과는 의미 자체부터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뜻처럼 빛의 감광을 통한 중립 농도가 필요한 분야를 떠올리면 역시나 영상(영화)입니다.
카메라 자체에서 노출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셔터 속도와 조리개입니다. 하지만 영화의 노출 철학은 “셔터 속도는 고정, 조리개는 감정이다.”라는 것입니다. 영화는 전통적으로 셔터 속도를 앵글로써, 180도로 고정하여 사용했습니다. 조리개는 빛을 조절하는 용도가 아니라 심도와 감정, 장면의 의미를 조율하기 위한 도구로써 역할을 해왔습니다.

때문에 필름 시절부터 영화에선 광량이 많아도 조리개나 셔터를 바꾸지 않기 위해 ‘중립적인 감광 유리’가 필요했고, 그렇기에 그 감광 유리는 이름 자체가 노출의 중립성을 의미하는 ‘ND 필터’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영화에서 ND 필터의 사용은 1920~40년대까지 내려갑니다.

이후 신개념의 ND 필터가 1980년대 방송, 즉 ENG 카메라에서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회전형 ND 필터 구조군을 갖춘 이 시스템은 현장 보도 환경에서 효율적인 노출 제어가 가능한 획기적인 시스템이었습니다. 최초의 조절식 ND는 렌즈단에 회전식 ND 디스크가 장착되는 형태였지만, 점차 카메라 내부로 삽입되기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