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년 중 단 하루, 생각만 해도 가슴 뛰고 알게 모르게 마음속에서 자그마한 설렘이 스멀스멀 피어나는 날이 있습니다. 바로 생일입니다. 누군가는 생일을 빌미로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과 술잔을 기울이며 그날을 축하하는 반면, 또 다른 누군가는 흐르는 시간에 몸을 맡겨 여느 때와 크게 다를 것 없는 평범한 하루를 보내기도 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각자의 방식으로 생일을 정성을 다해 기념하기도, 담담하게 흘려보내기도 합니다.
2025년은 GR DIGITAL이 출시된 지 20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방식대로 이날을 기념했는데요. 지난 20년간 GR 디지털카메라를 사랑해 주신 분들과 함께 서로의 추억과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GRist 작가님 세 분과 약 40명의 GR 유저들과 함께 한 [GR DIGITAL 20주년 기념행사], 이날의 생일 파티에 여러분을 초대할게요.


GR DIGITAL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GR 카메라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96년 GR 시리즈의 시작을 알린 GR1이 발표되고 2001년, GR1v를 끝으로 약 5년간 총 5개의 필름 카메라를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카메라 시장의 메인스트림이 필름에서 디지털로 옮겨가면서 그에 발맞춰 RICOH는 2005년 10월, 4년간의 긴 공백을 깨고 GR의 첫 번째 디지털카메라인 GR DIGITAL을 출시했습니다. 괜히 카메라 이름에 DIGITAL이 붙은 게 아니었던 거죠. 그렇게 20년이 지나 올해 출시된 GR Ⅳ까지 컴팩트 디지털카메라로서 그 입지를 단단히 하며 많은 스트릿 포토그래퍼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껏 우리에게 많은 추억을 기록하고 선물한 만큼 GR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의 발걸음이 이어졌습니다.


GR DIGITAL의 20주년을 축하하기 위한 자리인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이 GR로 찍은 사진을 액자로 제작하여 전시한 GR 사진 갤러리, GR 20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펌웨어 업데이트 및 클리닝 서비스, GR4 Touch & Try, GR 히스토리 공간, 그리고 GR4 럭키 드로우까지, GR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풍성하게 구성했습니다.
행사의 첫 순서로 GRist 작가님 세 분이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GR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세 분의 진심 어린 축하 메세지와 함께 GR로 직접 촬영한 사진 중에서 각자 의미 있는 사진들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작가님마다 가지고 있는 사진에 대한 철학과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새로운 시각과 열정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노승환 작가님
안태영 작가님
오재용 작가님
| GR 사진 갤러리





이번 행사가 더욱 특별했던 이유는 바로 유저분들의 GR로 찍은 사진을 액자로 전시하고 직접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취미로 사진을 찍는 사람에게 본인의 사진이 전시된다는 건 아무래도 쉽지 않은 기회이며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기억될 순간이라고 생각해요. 수많은 사진 속에서 본인의 사진을 찾은 참가자들은 그 순간을 오랫동안 눈에 담았습니다. 또 어느새 부쩍 가까워진 참가자들은 서로의 사진을 소개하며 GR 색감 레시피를 공유하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었어요. GR을 매개로 모두가 웃고 떠들 수 있는 그런 시간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자 본인의 사진을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사진에 담긴 의도 그리고 찍으면서 겪었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으면서 사진을 감상하니 더욱 몰입감 있게 이 시간을 즐길 수 있었는데요, 한 분 한 분의 이야기를 집중하고 경청하는 모습들이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그렇게 모든 작품들을 한 곳에 모아 보니 저마다의 시선과 색이 담긴 멋진 GR 사진전이 완성되었습니다. 이 순간만큼은 경력이 어떻게 됐든 모두가 프로 사진작가였습니다. 이날 전시된 액자는 행사가 끝나고 모두 참가자들에게 선물로 나눠드렸습니다. 모두에게 GR과 함께한 특별한 추억이 하나 더 추가되었기를 바라봅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한 분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진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고 있던 어느 날 GR 색감에 빠져서 가지고 있던 카메라를 팔고 GR 카메라를 구매했다고 합니다. 평소 그림 보는 것을 좋아했던 참가자는 GR로 마치 그림처럼 사진을 찍고 싶었고, 실제로 이날 전시되었던 사진은 마치 붓으로 그린 듯한 한 폭의 수채화를 연상케했습니다. 표현의 수단으로서 GR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던 순간이었어요.
| GR 20주년 기념 스페셜 펌웨어 업데이트 & 클리닝 서비스


GR DIGITAL 20주년 기념 전원 종료 화면
행사장 한편에선 GR 20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펌웨어 업데이트와 클리닝 서비스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는 행사에 참가한 분들만 누릴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이벤트인데요. 전원 종료 화면에 GR DIGITAL 20주년 메세지와 로고가 더해져 오직 이번 행사에 참여한 약 40명의 참가자만이 가질 수 있는 특별한 화면이 추가되었습니다. 전원을 끌 때의 아쉬움을 이 화면을 통해 조금이나마 달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GR DIGITAL 20주년 축하 메세지


또 다른 공간에선 본인만의 방식으로 GR DIGITAL의 20주년을 축하했습니다. 한 참가자는 펜에 진심을 꾹꾹 눌러 담아 적어내는 반면 또 다른 참가자는 카메라 앞에 서서 떨리는 목소리를 다잡고 진심을 전했습니다. 벽에 붙은 포스트잇과 축하 영상을 모아 보니 GR이 정말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았음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 GR T&T / GR 히스토리 공간 / 럭키 드로우

GR T&T
GR 히스토리 공간
럭키 드로우
그밖에 GR Ⅳ와 GRⅢx HDF를 직접 만져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GR T&T 존과 GR DIGITAL부터 GR Ⅳ까지, 20년간의 연대기를 집약해 놓은 GR 히스토리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또 행사의 마지막 순서인 GR Ⅳ 구매 기회가 주어지는 럭키 드로우가 준비되었는데요. 모든 참가자들이 손꼽아 기다려온 순서인 만큼 작가님 손에 들린 번호가 본인의 번호이길 바라는 간절한 눈빛들 가운데 총 열 명의 참가자가 럭키 드로우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탄식과 축하의 박수가 행사장을 동시에 가득 채우며 럭키 드로우를 끝으로 이번 행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GR DIGITAL이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가수로 치면 베테랑 가수가 되었을 거고, 배우로 치면 중견 배우가 되었을 겁니다. 어떤 분야가 됐던 20년 이상 그 자리를 지켰다면 우리는 그들을 전문가라고 부릅니다. GR도 마찬가지입니다. GR DIGITAL이 출시된 2005년부터 지금까지 20년 동안 이름 뒤에 붙은 숫자가 높아질수록 궁극의 스냅 슈터로서 점점 더 완성형에 가까워졌습니다.
오늘 행사를 함께하면서 GR이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를 조금은 알 것 같아요.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컴팩트함, GR 특유의 색감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우리의 일상에 가장 가까운 카메라가 GR이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2026년, 내년은 GR의 첫 시작을 알린 GR1이 세상에 나온 지 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올해 GR DIGITAL 20주년에 이어 내년 GR 시리즈의 30주년 역시 많은 기대 부탁드릴게요!

본 콘텐츠는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복제, 배포, 수정 또는 상업적 이용은 소유자의 허가 없이 금지됩니다.